산골 이야기/친환경 농법

산마늘 재배특성/ 효능/재배방법

▶아라리 아자씨 2006. 3. 15. 08:29

목 명 백합목  한 글 산마늘
과 명 백합과  한 자  
속 명   향 명 신선초(강원도), 명이 또는 맹이(울릉도), 맹이(강원 홍천), 쪽집게풀(전남 구례) 
구 분  
학 명 Allium victorialis var. platyphyllum Makino 
일 어  
영 문 Victor onion 



일반정보

원산지 한국 
분 포 지리산, 설악산, 울릉도 및 백두산을 비롯한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형 태 다년생 초본 
크 기 화경(花莖)은 높이 40-70cm 정도로 자란다. 
잎은 넓고 2-3개씩 달리며 길이 20-30cm, 폭 3-10cm로서 타원형 또는 좁은 타원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약간 흰빛을 띤 녹색이며 윤채가 없다. 엽병 밑부분은 엽초로 되어 서로 둘러싸고 윗부분에 흑자색 점이 있다. 
꽃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서 5-7월에 피며 높이 40-70cm의 화경(花莖)이 나와 그 끝에 산형화서가 달린다. 포는 난형이며 2개로 갈라지고 소화경은 길이 1.5-3cm이다. 화피열편은 길이 5-6mm로서 긴 타원형이며 둔두이고 수술 및 암술대는 화피보다 길며 꽃밥은 황록색이다. 
열 매 삭과는 3개의 심피로 된 도심장형이고 끝이 오그라들며 흑색의 종자가 달린다. 
줄 기  
뿌 리 백합과의 숙근 다년초로 인경(鱗莖)은 길이 4-7cm이고 피침형이며 약간 굽고 외피는 그물같은 섬유로 덮여 있으며 갈색이 돈다. 



생육환경

울릉도 지역에서는 낮은 곳 낙엽수림 하부에서부터 성인봉 정부까지 자생하고, 내륙에서는 가리왕산, 오대한, 점봉산 등 해발 1,000m이상 높은 산 정상부근에서 자란다.입지환경은 지형은 계곡에서 산복까지,방위 북동-북서,경사는 15-30도, 토심은 깊고 토양습도는 적윤하고 비음도가 60-80%가 적당하다.토양조건으로 산도(pH)5.4-6.4가 적당하다. 

광선 중생,음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보통 



꽃/번식방법

▶실생과 분주로 번식한다.
1. 실생법은 7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2개월 습사저장하였다가 9월에 파종한다.
2. 분주법은 9월 하순에서 10월 상순에 측아를 3-4본으로 갈라서 이식한다. 

개화기 5월,6월,7월  꽃의 색 노란색,흰색 



재배특성

고산성 식물이므로 여름철의 고온다습한 조건에 약하다. 따라서 바람이 잘 통하고 반그늘진 곳에서 배수성이 뛰어나고 부식질이 적절히 혼합된 토양에 재배한다. 지하부의 과습은 구를 썩게 한다. 

재배작형 파종기 8월,9월  이식기 4월,9월,10월,11월  결실기 7월,8월  삽목기  



이용방안

▶낙엽성교목 하부의 지피용소재로 적합하다.
▶식용 또는 향신료로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 자생식물이다.
▶인경과 더불어 연한 부분을 식용으로 한다. 식용으로는 산지의 신갈나무 등 낙엽수 밑에 대량재배하여 수요에 충족하고 농촌의 경제작물로 널리 보급할 필요가 없는 식물이다.
▶鱗莖(인경)을 각총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8-9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쓴다.
②성분 : 주로 methyl allyl-disulfide, diallyl-disulfide, methyl allyl-trisulfide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香臭(향취)의 근원이다. 또 saponin과 糖(당), 즉 1-kestose, neokestose도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溫中(온중), 健胃(건위), 해독의 효능이 있다. 소화불량, 心腹痛(심복통), 癰腫(옹종), 毒蟲咬傷(독충교상), 장기악독을 치료한다. 그 종자는 泄精(설정)을 치료한다. 



보호방안

전국적으로 산채로 매우 인기가 있는 식물이므로 무분별하게 남획되고 있다. 특히 울릉도의 경우에는 주민들의 남획에 의해 지금은 낮은 곳에서는 그 자취를 찾아볼 수가 없다. 따라서 자생지의 철저한 보호는 물론 인공적인 대량증식으로 파괴된 자생지를 원상복구하고 경제작물로 널리 이용하며 자생지외 보존이 반드시 필요하다. 



유사종

 



특징

▶고산성 식물로서 자생지에 따라 내륙형 및 울릉도형으로 현저한 외관상의 차이를 보인다.
1. 내륙형- 잎이 좁고 잎의 섬유질이 연하여 어릴 때 식용으로 하기에 적합하다.
2. 울릉도형- 잎이 넓고 둥근형이며 섬유질이 내륙형에 비해 강하므로 뻣뻣한 느낌을 준다.
▶속명의 Allium은 고대 라틴명이며 켈트어로 `맵다`, `냄새가 난다`의 의미를 지닌다. 


 

병해충정보

 

방제방법

 

 

 

 

 

구입 사이트  서림농원: http://www.seorrim.com/

 
 
  산마늘 묘종
산마늘 묘종 2년생- 1포기 \300원
산마늘 묘종 3년생- 1포기 \450원
산마늘 묘종 4년생- 1포기 \600원

산마늘에서 채취한 씨앗을 발아시켜 생산합니다. 사진은 실제 배달되는 뿌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저희 서림농원에서 키우다가 분주를 위해 캐어놓은 산마늘 뿌리 사진입니다.

 

 

산마늘에서 채취한 씨앗을 발아시켜 생산합니다.
사진은 실제 배달되는 뿌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농원으로[033-563-5272] 전화를 주시면 자세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전화나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세요.

아래사진은 파종 후 올라온 1년생 입니다.

 



 

 

 

-보메기농원 자료~

산마늘이 2월에 나오는 모습입니다.         2006/02/27

 
산마늘에 궁금하 실것 같아 사진을 올려놓습니다.
산마늘은 2월부터 따뜻하면 새순이 이렇게 올라온답니다.
          
산마늘 모종입니다.          2005/12/12

 

사진은 모종이랍니다.
산마늘은 봄에 심는것보다 가을10월에 분갈이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종 가격이 비싼것이 흠이죠
심을때는 2~3쪽씩 나눠심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3년생부터는 씨앗이 생겨 자연발아를 유도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심으면 된답니다.


    
산마늘 모습          2005/12/12

 

산마늘 모습입니다.
산마늘은 철저하게 자연부엽토로 재배를 하여야 합니다.
물론 비료등을 이용하여 배도 가능하나
이것은 단기간의 방법입니다.
산마늘은 한번 심어놓으면 계속해서 번식을 한답니다.
제가 산마늘을 재배한경험은 산마늘의 독특한 향으로 인하여 곤충의 기피를 보는것 같았읍니다.



 
pds          2005/12/11

 

사진은 새순을 채취하고 난뒤 모습이죠
채취할때는 잎을 하나남겨둬야 합니다. 옆에있는것은 씨방이죠

식용방법
산마늘은 어는것 하나 버릴것이 없는 나물이다.
잎은 약4년정도 되면 6월정도에는 잎이 손바닥만하다.
이것은 봄에 쌈으로 먹으면 좋다. 줄기는 짱아찌를 담근다.
뿌리는 살짝 튀겨 먹기도 하지만 워낙귀한지라 이점은 어렵다.
산마늘 술이랍니다. 산마늘 잎을 과일전용소주와 담그면 술 빝깔이 아름다울정도입니다. 잎한장만 넣어도 좋습니다.

산마늘 가격은
산마늘 잎의 가격은 약1kg만원에서 12천원정도 하며 쪽은 쪽당2년생은 300원4년생은 500원정도 하나 이것도 판매를하지 않아 구하기 쉽지 않다. 이제 농촌도 무한경쟁시대에 들어가기에 이렇한 현상이 나타난것 같다

번식방법
산마늘은 봄에 분갈이보다 가을10월에 분갈이를 해주는것이 좋다. 산마늘은 여름까지 잎이 있지만 가을에 접어들면서 월동에 들어간다. 빠른것은 여름에 월동이 시작된다.
가을에 분갈이 할때 모종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이 모종을 2~3쪽씩 나눠 심으면된다. 봄에 분갈이 하면 당해년도 새순은 말라들어가면서 월동에 들어간다. 가급적 가을에 하는것이 좋다.
씨로 번식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처음 심을때는 20cm정도의 간격으로 심으면 씨가 생겨 떨어지면서 번식이 된다. 굳이 씨를 거둬 다시 뿌리지 말고 처음 심을때 이점을 염두해 두고 심으면 발아률이 아주 좋다. 자연번식이 확률이 좋은것 같다. 그리고 산마늘은 번식이 어렵지만 한번 심으면 계속해서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출처 ; 곧은터 사람들  글: 서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