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 이야기/친환경 농법

[스크랩] 마늘숙성 목초액

▶아라리 아자씨 2006. 2. 28. 09:08
 

◈ 마늘숙성 목초액

1) 성분 및 작용원리

목초액은 의약품인 정로환, 무좀약 등에 원료로, 그 성분은 유기산이 주성분으로 초산 3% 개미산 0.5% 메탄올 1% 프롬알데히드 1%, 알콜류, 훼놀류 중성성분,염기성분의 결정체로서 280여 종류의 성분이 식물체내에서 일어나는 반응이나 합성에 관계하는 효소의 작용을 돕고 반응이나 합성을 부드럽게 하는 조효소적인, 혹은 촉매적인 작용을 한다.
마늘의 독특한 향은 유화"알린"이 주성분으로 강력한 살균작용과 체내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2) 효 과

가) 물과 희석하여 100배율 이상 진하게 토양에 관수하면 토양해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흙속에서 농도가 300배율 이하로 엷어지면 유효미생물을 활성화시킨다 또한 근권환경의 개선으로 뿌리의 발근이 좋아진다.
나) 물에 희석하여 작물에 엽면살포하면 잎의 활력이 증가되고, 농도에 따라 해균의 억제 및 살균작용을 한다.
다) 화학비료 및 농약을 배합한 물에 400∼500배율 혼용하면 약해 걱정이 줄어들며 농약잔류도 어느 정도 희석시킬 수 있다. 또한 농약 및 양분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수 있다.
라) 퇴비 뒤집기 할 때 100배율로 살포하면 발효가 잘 진행되며 악취가 줄어들거나 냄새가 변한다.

3) 숙 성 방 법

1말(18리터)통에 목초액 15리터와 마늘 2kg 분쇄한 것을 넣어 약 6일간 숙성시킨다. 장소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숙성시키고, 성분이 휘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마개는 밀폐시켜야 한다.

4) 사 용 방 법

가) 해균예방/치료 : 물25말 + 마늘숙성 목초액 1리터∼1.5리터를 엽면살포 한다.
나) 비료. 퇴비장해 해소(정식 7일 이전, 토양소독) . 물25말+마늘숙성 목초액 5리터를 관수한다. 선충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관수하면, 처음에는 토양선충의 억제내지 살충, 나중에는 선충과 대체할 수 있는 길항미생물을 증식한다.
다) 뿌리병 예방. 치료(정식이후, 혹은 병발생 초기) : 물25말 + 마늘숙성 목초액 1.5리터 + 철(Fes04)가 함유된 뿌리활성제(카렌골드) 1리터를 4∼5일 간격으로 3∼4회 관수한다.
라) 농약/비료 약해 감소, 농역/비료의 효과증대 : 물25말 + 농약/비료 + 마늘숙성 목초액 1리터를 관수 내지 엽면살포한다.

5) 사용시 주의사항

가) 엽면살포시 하우스 작물은 500배(물25말에 1리터)이상 살포를 금한다.
나) 7일 이내 자주 살포하면, 잎이 두꺼워지지만 또한 뻣뻣해 지는 경화현상이 나타남으로 주의를 요한다.
다) 숯굽는 과정에서 체취한 타르분이 제거 안되고 숙성이 안된 것은 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

 

정보제공: 친환경신기술동호회 회장

출처 : 귀농 사랑방
글쓴이 : 이명희 원글보기
메모 :